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UCPC 팀연습 #1
    PS/Virtual Contest 2024. 4. 28. 19:27

    (2024.04.28 연습 기록입니다)

     

    이 글을 올린 지 벌써 4~5달이 되었습니다. 팀원을 모으는 데 오래 걸릴 것 같았는데, 생각보다 빨리 3월에 팀을 꾸릴 수 있었습니다. 팀원은 dbgusdn012(저), kirvy810, dinojaemin으로, 솔브닥 기준으로 3다이아 팀이 꾸려졌습니다. 솔브닥 티어가 ps/cp 실력을 대변해주지는 못하지만, 나름 강한 팀이 꾸려진 것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:)

     

    문제가 있다면, 저를 포함한 팀원 모두가 ps 팀대회 경험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. 2022년에 UCPC와 ICPC를, 2023년에는 UCPC를 나가긴 했지만, 좋지 못한 성적을 내기도 했고, 개인 기량을 올리는 것 외에는 준비 과정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팀대회를 제대로 준비하고 치러본 적이 없었습니다. 그래서 이번 UCPC에서는 팀 측면에서 준비를 어느 정도 하고 대회를 치러보고 싶었습니다. 팀연습을 해야지, 해야지 하다가 살짝 늦어진 감이 있긴 한데.. 그거야 앞으로 메꿔가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경을 크게 쓰진 않았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[총평]

    문제셋을 고르는 데 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. [3시간짜리 + 한국어] 셋을 고르려다 보니 선택지가 많이 없었습니다. 이번에 고른 셋은 '2021 POSTECH Programming Open Contest'로, UCPC 예선 난이도보다는 조금 (많이) 낮지만 첫 연습이기 때문에 각자의 강점/약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전략을 세워보자는 의미에서 채택하였습니다. 

     

    8 / 498

     

    연습 결과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굉장히 만족스러웠는데 다른 팀원들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.. ㅎㅎ 골드 이하는 모두 해결했기 때문에 골랜디는 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고, 좀 더 연습해서 플레 몇 개만 해치우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한 가지 더 고민해야 할 부분은 팀전략인 것 같습니다. 오늘은 그냥 '문제를 3/3/4로 배분하고 30분~1시간 정도 각자 문제 풀다가,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같이 공유해보는 식'으로 연습을 진행했는데, 이 과정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다듬어야 할 필요를 느꼈습니다. 특히 어느 지점에서 콜을 해서 서로에게 문제를 넘겨주어야 하는지, 어느 지점에서 다같이 문제 하나만을 끙끙대며 봐야하는지, 그 갈피를 잡는 게 어려웠습니다. 팀연습을 좀 더 하면서 방향을 잡아나가 봐야겠습니다.

     

    여담으로, 처음에 제가 맡은 문제가 D E F였는데, 순서대로 난이도가 D4 G1 G1으로 이 셋에서 상당히 까다로운 난이도 분포였습니다. 그래서 처음에 좀 벙쪄있었는데, 정신차리고 차근차근 접근하니 좋은 결과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:)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[간단한 문제 풀이]

    기회가 되면 자세히 정리해서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.

     

    E. 포항항 - S를 포함한 식당들의 거리를 BFS로 모두 전처리한다. 이후 식당 5개를 고르는 순열(최대 경우의 수는 $_{20}P_{5}$)을 만들고 최솟값을 찾는 과정을 반복. 

     

    F. 원수의 원수 - 하나의 컴포넌트에서 이분그래프를 만들어보자. 만약 적절한 이분그래프를 만들어낼 수 없다면 그 컴포넌트는 통째로 Error. 다른 컴포넌트라면 Unknown. 같은 컴포넌트에서 같은 색이라면 Friend, 아니라면 Enemy.

     

    I. 묻고 더블로 마셔 - 점화식이 피보나치와 비슷한 선형인데 $N$이 크다? -> 분할 정복을 이용한 행렬의 거듭제곱으로 해결.

     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